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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주택청약 연말정산 소득공제 / 간소화 서비스 안뜰 때 해결방법

by 겨울부부 2023.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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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청약 연말정산 소득공제 / 간소화 서비스 안뜰 때 해결방법

연말정산 시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있어서, 제출 서류가 간편하고 특별히 어려운 것이 없지만

간혹 아래 항목 중에서 안뜨는 항목이 있어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중 <주택마련저축> 안뜰 때 해결방법을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주택청약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요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회사에 주택청약 소득공제 서류를 내면 안되니, 필독해주세요.

 

 

주택청약 소득공제 요건 간단정리

 

1. 공제대상자

-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로,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

- 과세연도 중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

 

2. 공제대상금액

- 불입금액의 40%

 

3. 공제한도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합산 연 400만원 한도

 

이렇게 3가지만 확인하시면 간단합니다. 

그 외에 예외사항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주택마련저축> 탭 돋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택청약 가입이 되어있으면 여기에 금액이 떠야 하는데, 뜨지 않는다면 은행에서 한번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은행에 방문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뱅킹에서 하면 훨씬 간편하니 아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입은행 인터넷뱅킹 접속

주택청약에 가입되어 있는 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주세요. 

저는 국민은행에 접속했습니다. 

상단에 전체서비스 -> 소득공제로 들어가주세요.

 

 

 

소득공제 대상 등록여부 조회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을 해주세요. 이미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넘어가주세요.

 

 

 

소득공제 대상 등록여부 조회를 해주세요. 

계좌번호는 자동으로 뜨고, 노란색 조회 버튼만 눌러주세요. 

 

 

 

저는 이미 등록이 되어 있어서, 등록 상태로 조회가 되는데요. 

등록상태가 아닌 분들은 소득공제 대상 등록을 해주세요. 

 

여기서 등록을 해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바로 반영이 되지 않는데요.

회사에 연말정산 관련 서류 제출을 해야하니, 아래 방법으로 연말정산 증명서를 별도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연말정산 증명서 발급받기

 

뱅킹관리 > 연말정산증명서 > 주택마련 소득공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납입증명서가 조회되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이 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주택청약 연말정산 소득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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